본문 바로가기

Hotel & Resort

호텔앤레스토랑 - 비슷한 듯 비슷하지 않은 Y세대와 Z세대, 그들이 원하는 호텔 디자인은 무엇일까?

 

호텔들이 각자만의 개성을 드러내기 위해 인테리어 디자인에 힘을 주고 있다. 특히 최근 오픈한 호텔들의 경우에는 ‘부티크 호텔’, ‘디자인 호텔’ 등을 콘셉트로 해외 유명 디자이너들을 섭외해 함께 컬래버레이션을 이루기도 한다.
호텔쇼에서도 트렌디한 디자인의 가구, 소품, 인테리어들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박람회 부스뿐만 아니라 컨퍼런스에서도 호텔의 디자인에 대해 다뤄 강의와 부스가 시너지를 만들어 냈다.
2018 호텔쇼가 제안하는 디자인 트렌드를 세대별 특징에 따라 살펴보자.

 

호텔쇼에 나타난 디자인 트렌드
호텔 디자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이번 호텔쇼에서는 ‘건축·인테리어 및 리모델링 특별관’이 마련, 해당 분야의 내로라하는 업체들이 부스에 참가해 일부는 모던함을, 일부는 럭셔리함을 뽐내 최신 건축과 인테리어 트렌드를 한눈에 담을 수 있었다.


컨퍼런스에서도 LG하우시스 디자인센터의 이규홍 책임(이하 이 책임)이 ‘로컬리티 호텔 디자인 트렌드 및 공간 제안’을, 디자인스튜디오 TOSEE 장수진 대표가 ‘디자이너가 바라본 호텔의 진화’를 주제로 최근 호텔의 디자인 트렌드가 어떻게 바뀌어 가고 있는지 흐름을 파악하고 대표적인 케이스를 예로 들어 강의했다. 또한 폴라리스 어드바이저 한이경 대표는 ‘호텔 트렌드의 변화와 웰니스 호텔’의 강연 시 웰니스 호텔의 수요와 함께 그들의 니즈를 어떻게 디자인적 요소로 맞출 것인지 다뤄, 갈수록 다양한 호텔들이 등장하는 가운데 새로운 디자인 접근 방법을 제시했다. 한 대표는 중국의 Sangha Resort를 예로 들며 “웰니스에 대한 밀레니얼 세대들의 관심이 높아지며 ‘마인드풀니스(Mindfulness)’, 군더더기가 없는 정제된 디자인에 대한 니즈가 높아지고 있다.”면서 “웰니스를 바라는 사람들은 화려하고 복잡한 것보다 오히려 초록빛의 자연과 조명보다는 자연광을 선호하는 등의 특징을 보이고 있다.”고 전했다.

 

Sangha Resort Body Zone_  At One Hotel Lobby Green WallSangha Resort Body Zone_ At One Hotel Lobby Green Wall LG하우시스가 제안하는 호텔 디자인 포럼LG하우시스가 제안하는 호텔 디자인 포럼

 

부스, 컨퍼런스와 더불어 별도의 부대행사로 진행된 ‘LG하우시스가 제안하는 호텔 디자인 포럼’도 매일 점심 1시간씩 오픈 세미나 강연이 진행돼 많은 이들의 발길을 끌었다.

 

Z세대의 로컬리티호텔 디자인
그렇다면 디자인 트렌드는 어떻게 분류하면 좋을까? LG하우시스에서는 호텔의 디자인을 앞으로 호텔의 소비 주역이 될 신세대, Z세대에 초점을 맞춰 제시했다. 이 책임은 “Z세대는 1995년 이후에 태어난 세대로 이제 막 사회에 나온 소비층이다. 이들은 ‘디지털 네이티브(Digital Native)’로 TV나 PC보다는 ‘스마트폰’을, 텍스트나 사진보다는 ‘동영상’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으며, 미래보다는 현재를 중시한다.”며 “또한 합리적 소비보다는 윤리적 소비를 선호하는, 사회에 좋은 영향력을 행사하고 싶어한다. 이들이 ‘로컬리티 호텔’을 찾는 이유”라고 설명했다.


이처럼 Z세대는 겉보기에 화려하고 멋스러워 보이는 것보다 스토리가 있고 진정성, 가치를 지닌 브랜드를 선호하고, 현재를 중요시하기 때문에 새로운 것을 찾아 떠나는 경험을 즐긴다. 때문에 지역과의 상생, 지역체험을 주 모토로 호텔을 운영하고 있는 로컬리티 호텔이 Z세대의 니즈에 부합하는 것이다. 이에 착안해 LG하우시스가 제안하는 로컬리티 호텔의 디자인에 따라, 이번 호텔쇼에서 찾아볼 수 있었던 디자인 트렌드를 현재 호텔을 주로 이용하고 있는 Z세대와 Y세대까지 연결시켜 세대별로 호텔 디자인에 접목할 수 있을지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LG하우시스의 이 책임과의 인터뷰를 통해 Z세대와 Y세대의 차이가 무엇인지, 이들의 니즈를 반영한 호텔은 어떠한지 알아보자.

 

세대별 특징에 따른 디자인 제안
LG하우시스가 제안한 Z세대의 로컬리티 호텔과 더불어 Y세대의 라이프스타일 호텔 디자인의 모습이 어떤지 알아봤다. 세대를 구분했다고 해도 동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이들인 만큼 세대별로 뚜렷한 구분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지내왔던 사회 환경에 의해 각자 추구하는 바는 조금씩 다른 듯 보인다. 내용을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다. 그렇다면 호텔쇼에서 찾아볼 수 있는 가구, 소품, 인테리어 디자인 트렌드는 어땠을까?

 

 

“호텔 디자인도 세대별 변화하는 패러다임에 발맞춰야”
LG하우시스 이규홍 책임

 

 

Z세대를 위한 호텔이 로컬리티 호텔이라고 소개했는데, Z세대와 로컬리티 호텔이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 궁금하다.
현재 운영 중인 로컬리티 호텔을 예로 들면 좋을 것 같다. 예로 들 호텔들은 Z세대가 중시하는 공유가치 창출과 로컬리티 콘텐츠에 의미를 둔 호텔인데, 로컬리티 콘텐츠를 키워드로 소개하자면 ‘지역체험’, ‘아트’, ‘맛’, 이 3가지다.
국내 대표적인 로컬리티 호텔이라고 이야기 하고 싶은 곳은 핸드픽트 호텔이다. 핸드픽트 호텔은 호텔의 문턱을 낮춰 누구나 편안하게 와서 쉴 수 있는 지역안의 랜드마크를 지향한다. 또한 상도동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로컬 시장에서 구입한 식재료로 음식과 커피를 팔고 상도동 주민들 위주로 호텔 채용을 진행하는 등 지역 주민들을 위한 다양한 콘텐츠를 가지고 있다. 여기에 사회적 기업의 제품들을 호텔에서 판매, 윤리적 소비를 지향하고 있다.
이외에도 중구와 상생하며 디자인의 오리지널리티 추구에 앞장서는 스몰 하우스빅도어, 한국적 감성의 오리지널리티와 특히 전라도 담양의 지역성을 담은 오월호텔 등이 있다.

 

LG하우시스가 주목하는 Z세대 디자인 트렌드는 무엇인가?
콘텐츠보다는 맥락이 중요하다는 점이다. Z세대는 기업이 만든 스토리텔링이나 브랜드 이미지보다는 그 내면의 진정성 있는 행동, 팩트를 중심으로 판단하고 소비한다. 기업들은 이미 지역 사회를 위해 진정한 헌신을 하거나 그들을 사회 환원 활동에 참여를 시키는 등 ‘로컬비스트(Local+Activist)’의 구매력을 자극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기업사례를 보면 Z세대가 요즘 가장 지지하는 아웃도어 브랜드 파타고니아를 예로 들 수 있는데 이 브랜드는 작년 말, 트럼프 정부가 미국 국립기념물인 베어스 이어스 국립공원을 국가 보호구역에서 제외했을 때 미국 정부를 고소하겠다고 발표, 홈페이지에 ‘대통령이 당신의 땅을 훔쳤다’는 것을 명기한 것 만으로도 Z세대들의 큰 호응을 얻으며 발표 후 매출이 무려 6배나 증가했다는 보고가 있었다. 이처럼 호텔들도 이러한 소비층의 니즈를 파악해 호텔만의 아이덴티티를 접목시켜 차별화할 필요가 있다. 

 

Z세대와 함께 현재 주 소비층을 담당하고 있는 Y세대에 대해서도 궁금하다.
Y세대는 밀레니얼 세대로 1981년~1995년 출생자들이다. 젊은 나이에 금융 위기와 청년 실업을 겪었기 때문에 앞날이 보장되지 않는 삶 속에서, 노년을 위한 부를 축적하기 보다는 현재를 즐기는 욜로 라이프를 추구하는 세대다. 또한 이들도 Z세대처럼 스마트폰과 태블릿PC 등에 익숙하지만 아날로그 감성을 쫓는 세대며 소셜 네트워크를 그 어떤 세대보다 능숙하게 다룬다. 자기표현욕구도 강하다. 그래서 때로는 자기중심적인 성향도 띄지만 자신만을 생각하는 경향과 동시에 사회, 정치, 경제에 대한 생각이 깊고 참여하고자 하는 의지가 높다.

 

그렇다면 Y세대의 특성이 반영된 호텔은 어떠한가?
Y세대인 밀레니얼 세대는 현재 전 세계호텔 고객의 ⅓ 정도며, 2020년에는 50%까지 점유할 것이라고 한다. 이들은 무엇보다 소셜라이징, 스몰개더링 삶을 중시하는데, 이는 관심사나 문화적 키워드가 비슷하다면 세계 누구와도 친구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특성이 반영된 호텔은 ‘라이프스타일 호텔’로 정의할 수 있다. 라이프스타일 호텔은 단순히 숙박의 개념을 넘어서 문화, 예술적 아이콘이 되고 있으며 그 자체가 목적이 되는 호텔이다. 호텔 본연의 의무는 다하면서 커뮤니티와 문화적인 장소를 창출하는 뉴욕의 에이스호텔을 대표적으로 예를 들 수 있는데, 이제 여행자들은 뉴욕을 위해 돈을 지불하는 것이 아닌 뉴욕에 있는 에이스 호텔에 가기 위해 소비하는 추세로 변하고 있다.

 

국내에서 추천하고 싶은 Y세대를 위한 라이프스타일 호텔이 있다면?
국내에서는 카푸치노 호텔을 대표적인 라이프스타일 호텔이라고 소개하고 싶다. 카푸치노 호텔은 코오롱이 론칭했는데 공유가치 창출에 큰 의미를 두고 있는 호텔이다. 특정 룸은 재활용된 마감재로 돼 있고, Y세대가 그 어느 세대보다 애완동물을 사랑하는 특성에 맞춰 애인이 아닌 애완동물과 함께 숙박할 수 있는 바크룸을 마련해 놓았다.

 

두 세대의 공통적인 특징은 무엇인가? 세대 차이가 있더라도 아무래도 동시대에 사는 만큼 비슷한 성향이 디자인에도 녹았을 것 같다.
이전의 브랜드 호텔, 부티크 호텔은 최고급 마감재로 고객들에게 평상시 경험하지 못한 럭셔리 디자인을 선사했다면, Y세대, Z세대를 위한 라이프스타일 호텔이나 로컬리티 호텔은 콘텐츠가 변화되면서 호텔 디자인에도 큰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이들이 호텔을 찾는 이유 중 하나가 스파나 반신욕, 호텔 야경에 대한 니즈인데, 특히 호텔 야경 감상에 대한 니즈는 루프탑 바의 공간 형태로 나타난다. 특히 인플루언서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으며 이곳을 방문하는 누구라도 그 지역에서 느낄 수 있는 로컬 푸드, 맥주, 특히 펍 문화를 즐기며 로컬 깊숙이 경험하기를 원한다. 또한 지역의 일원이 돼 이곳의 예술가들과 교류하며 시간을 소비한다는 스토리가 만들어지면서 무엇보다 소셜네트워킹의 장으로서 다양한 교류를 즐길 수 있는 곳이 떠오르고 있다.


또한 로비 및 공용부에는 가로로 긴 테이블을 중심으로 지역 주민과 여행객들이 모두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누구에게나 오픈된 디자인 공간을 보이고, 낮 시간에는 오피스, 도서관처럼 이용하고 밤에는 지역 아티스트와 문화를 공유하는 콘서트장이 돼 다목적 기능을 하고 있는 소셜라이징 공간이 각광받고 있다.


기존 호텔의 주요 소비자였던 X세대 이후로 Y세대와 Z세대까지 새로운 소비층이 떠오르면서 호텔을 바라보는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다. 따라서 호텔은 현시대의 문화와 트렌드 변화에 맞춰 하나의 숨을 쉬는 유기체가 돼야 할 것이다.  

 

소셜라이징, 스몰 게더링을 위한 소통의 테이블
‘(주)이승석목갤러리’, ‘힐커코리아’

무엇이든 호기심이 강하고 타 인종에 대한 거부감이 없는 Y세대는 새로운 사람들과의 소소한 모임을 마다하지 않는다. 누구라도 함께 앉아 도란도란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기다랗고 넓은 테이블은 얼마든 낯선 이들과 친해질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준다.


이승석목갤러리는 목가구 작가 이승석 선생이 직접 제재의 선별 및 가공, 디자인까지 참여해 대량생산이 아닌 이 세상에서 하나뿐인 수제가구를 만든다. 그는 식탁, 탁자 이외에도 서랍장, 화장대, 장식장, 침대, 장롱 등 다양한 가구를 제작 중으로, 전 제품은 모두 친환경 소재를 사용해 인체에 무해한 포름알데히드로부터 안전하게 보호받을 수 있는 가구들이다.
1888년부터 운영 중인 힐커(Hilker)는 차별화된 고품질의 소가죽을 소파로 사용하고 최신 유럽 인테리어 트렌드 색상을 이용해 제작, 특히 소파에서 가장 중요한 프레임을 여유롭게 디자인한 것이 특징이다.

 

(주)이승석목갤러리(주)이승석목갤러리 힐커코리아힐커코리아

 

어제 오늘 그리고 새로운 내일의 주인공으로 만들어줄 ‘Manufact’
자연과 환경의 미학을 존중하고, 천연 대리석과 내추럴한 원목, 그리고 독특한 다양한 소재를 제품 디자인에 녹인 감성 퍼니처 Manufact는 인테리어 및 가구디자이너 Liam Kim의 손에서 탄생한다. 그는 공간에 녹아드는 실용성과 효율성이 담긴 디자인 가구를 제작, 하루하루 바쁜 일상의 현대인들에게 ‘인생의 주인공은 바로 나 자신’이라는 본질을 상기시키는 ‘쉼’을 채울 수 있도록 노력한다.


Manufact의 관계자는 “우리 가구는 호텔이나 레스토랑에서 맞춤으로 제작 주문 가능하다. 일부 제주에 있는 호텔들은 이미 작업을 함께 하기도 했었다.”면서 “최근에는 MBC 특별 기획 드라마 ‘돈꽃’의 공식 협찬 가구사로 드라마에서 Manufact 가구에 대한 관심이 높았다.”고 전했다.

 

ManufactManufact

 

오직 하나뿐인 시그니처 향기 ‘Optatum’
옵타움은 천연재료에서 추출한 프리미엄 에센스 오일에 음양오행의 원리를 적용한 디퓨저 브랜드다. 주로 디퓨저, 드레스퍼퓸, 비누, 캔들을 생산하고 있으며, 옵타움의 향은 동양의 철학과 향수의 메카 프랑스 그라스의 천연 원료를 결합해 동서향의 조화로 탄생한 독특한 향을 가지고 있다.


디퓨저의 경우 총 9가지 향을 가지고 있는데 라이트 계열에서부터 딥 계열까지 톱, 미들, 베이스 노트로 분류돼 있어 객실의 분위기에 맞게 향을 초이스할 수 있다. 또한 특유의 병 모양은 디퓨저를 사용하는 고객의 우주를 상징하는 의미에서 반짝이는 원형 디자인으로 탄생, 남들의 기대에 걸맞은 모습으로 현대를 살아가는 이들에게 저마다의 색이 반짝이길 바라는 옵타움의 브랜드 철학이 녹아있다.


호텔의 향기마케팅도 고급화 전략에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는 만큼 하나뿐인 디퓨저를 객실의 품격을 높여주는 소품으로 활용해보는 것은 어떨까? 또한 옵타움의 드레스퍼퓸, 비누도 어메니티로 제공한다면 Y세대에게 많은 관심을 받을 수 있을 것 같다.

 

Optatum 디퓨져Optatum 디퓨져 Optatum 비누Optatum 비누

 

디지털 네이티브의 시선을 한 번에! ‘Wing TV’, ‘(주)ICG’
역시 디지털 네이티브인 Z세대의 시선은 호텔앤레스토랑 부스에 있던 책보다 신개념 LED 디스플레이 Wing TV에 쏠렸다. 독특한 홀로그램 영상재현효과로 지나가는 대중들의 시선을 집중하게 하는 매력의 Wing TV. 호텔앤레스토랑의 소개 문구가 홀로그램으로 등장하자 Z세대는 발걸음을 멈추고 한참을 들여다본다.


(주)ICG 또한 영상매체로서 20년의 멀티미디어 사역과 문화 사역 분야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LED의 최대 단점이었던 가격문제를 보완한 Trin LED Screen을 출시했다. 특히 무엇보다 LED Screen의 선명도와 밝기를 250단계로 나눠 컨트롤함으로써 어떤 교외 환경에서도 빛 번짐 현상이 없도록 최적화해 대형 스크린일수록 시선을 끌기에 충분하다. 호텔의 경우에는 동호로에 위치한 호텔 아카시아의 파사드 디자인을 선보였다.

 

Wing TVWing TV (주)ICG(주)ICG

 

Z세대의 윤리적 소비욕구를 자극하자 ‘국제공정무역기구 한국사무소’
환경과 윤리적 생산, 공정한 무역을 지향하는 Z세대라면 공정무역 마크가 익숙할 것이다. 국제공정무역기구는 기존 국제무역의 구조적 문제(강제노동, 어린이노동, 여성노동착취, NO GMO, 작업장 안전 미비 등)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적 접근이다. 국제공정무역기구의 인증을 받을 수 있는 제품들은 제품포장 전면에 공정무역 마크가 새겨져 있으며, 하나의 상품에 포함 돼 있는 모든 재료들이 공정무역 인증을 받아야만 붙일 수 있다.


현재 국제공정무역기구 한국사무소에서 소개하고 있는 공정무역 제품으로는 초콜릿, 바나나, 와인, 맥주, 커피, 티, 린넨, 유니폼, 샤워가운, 이불커버, 베개커버, 침대시트, 향초 등 호텔에서 이미 제공하고 있는 제품들이 대부분이다. 또한 실제로 영국 런던의 하얏트 리젠시 런던의 경우에는 호텔 레스토랑에서 공정무역 메뉴로 구성된 애프터눈티 세트를 팔기도 하고,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 위치한 뫼벤픽 호텔 암스테르담 시티 센터는 408개 객실에서 공정무역 유기농 침구를 선보이고 있다. 국내에서는 최근에 오픈한 호텔더블에이에서 공정무역 향초를 호텔 곳곳에 비치, 아티스트와 컬래버레이션까지 해 공정무역의 윤리성과 함께 각 디자인의 매력도 발산하고 있어 고객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국제공정무역기구 한국사무소국제공정무역기구 한국사무소 호텔더블에이의 공정무역 향초호텔더블에이의 공정무역 향초

 

Y와 Z가 함께하는 공간
자연에 대한 영감으로 소통을, ‘(주)포아스’

(주)포아스는 철제 벽 장식품을 수입하고 있는 업체다. 주로 철이나 스테인레스를 이용해 장식품을 만들며, 아이디어는 주로 산호나 난, 연꽃, 나뭇잎, 바다 속 해초류 등 자연에서 영감을 받았다. 이들의 장식품의 가장 큰 특징은 조명의 위치에 따라 장식품의 느낌이 달라진다는 것. 자연식물을 모티프로 때로는 화려하지만 때로는 편안한 매력을 가진 장식품은 로비와 같은 공용공간에서 자연스럽게 녹아들 것이다. 덧붙여 관계자에 의하면 최근 방영되고 있는 JTBC드라마 제3의 매력에서 배우 이솜의 집에서 (주)포아스의 장식품을 확인할 수 있다고 한다.

 

(주)포아스(주)포아스

 

전통 한지공예와 압화가 만나 아름다운 자연을 표현하다 ‘진-한지flower’
진-한지flower는 한지의 아름답고 따뜻한 컬러가 돋보이는 전통 한지공예와 압화(Press Flower, 꽃과 잎을 눌러 말린 그림)를 현대적 감각으로 디자인한 다양한 조명 및 가구, 소품을 제작하는 수공예 업체다. 진-한지flower의 김은주 작가는 “갈수록 바빠지고 고단해지는 삶의 여정에서 한지 조명의 따뜻한 불빛이 휴식의 공간을 찾는 많은 이들의 마음에 위로와 평안을 주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한지 공예를 시작했다.”고 전하면서 특히 꽃의 아름다움을 간직한 압화 작품들에 대한 애정을 드러냈다.


한지의 특성상 모든 작품들의 컬러가 강하지 않아 장식품에서 편안함을 느낄 수 있어 진-한지flower의 작품은 특히 객실의 조명으로 활용하기에 손색없어 보인다.

 

진-한지flower진-한지flower 진-한지flower진-한지flower

 

자연에서 함께하는 즐거운 모임 ‘(주)신밧드무역’, ‘(주)도슨트퍼니처’
Y세대와 Z세대가 모두 추구하는 자연, 그리고 타인과의 교류. 즐기는 방식은 조금 다를 수도 있지만 LG하우시스의 이 책임의 말처럼 최근 루프탑 열풍이 일게 된 배경에는 아웃도어 라이프를 즐기는 젊은 층들이 많아진 것에 있다. 그동안 주는 음식과 주는 서비스에 익숙해져있던 이들이 ‘사서 고생’인 캠핑을 찾고 있는 것처럼 실내보다는 실외에 나가 테라스에서 햇볕을 즐기고, 에어콘 공기보다는 시원한 산들바람을 쐬러 나가는 것이다.


이에 (주)신밧드무역과 (주)도슨트퍼니처가 제공하는 아웃도어 가구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신밧드무역은 파라솔, 그네, 테이블, 썬베드, 쇼파 등 아웃도어제품 전문판매 회사로 특히 라탄소재로 된 제품들이 유명하다. 신밧드무역의 라탄제품은 친환경 PVC 라탄으로 제작돼 물에 강해 방수기능이 있어 국내 리조트, 호텔, 펜션, 커피숍 등에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도슨트퍼니처는 세련된 스타일과 감성의 아웃도어 가구 전문 브랜드로 소파, 다이닝, 바, 선베드, 카바나 등의 정원가구를 선보이고 있다. 따뜻하고 섬세하며 대담한 디자인으로 야외 인테리어에 특화된 디자인 대안을 제시, 고객들로 하여금 삶의 여유를 만끽할 수 있는 순간을 제공한다.

 

(주)도슨트퍼니처(주)도슨트퍼니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