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tel & Resort

사람, 경험, 그리고 연대의 산업 MICE - 여행과 도시, MICE 마케터들의 이야기로 풀어내다

  

“MICE는 사람과 사람이 만나 힘과 에너지를 만드는 산업이며 그렇기에 더욱 흥미롭고 재미있다. 나는 지식을 쌓고 성장하며 삶을 변화시킬 수 있는 가장 좋은 교재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MICE는 이러한 측면에서 ‘연결’을 이뤄내는 플랫폼이자 사람과 산업, 그리고 도시와 국가를 변혁시킬 수 있는 골든 키라고 믿어 의심치 않는다.”

-종합선물세트, MICE 中


호텔은 관광산업의 핵심 인프라로 국가 간, 지역 간 인적 교류가 이뤄지는 MICE에서도 떼려야 뗄 수 없는 시설 중 하나다. MICE라는 용어 자체가 업계 관계자가 아니라면 쉬이 그 의미를 떠올릴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나 또한 매거진 기자로서 취재를 하면서 MICE의 세계를 알게 됐다.

저자인 (재)수원컨벤션센터 홍주석 팀장은 MICE를 종합선물세트라고 정의한다. MICE는 회의장소 및 시설, 숙박, 교통, 쇼핑, 관광 등 여러 분야에 영향을 미치는 융복합 비즈니스 트래블이자 개최지역과 국가에 경제적·사회문화적·정치적·관광적 측면에서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그의 정의대로 MICE가 종합선물세트라고 한다면 이를 받는 주체는 내가 MICE산업이 매력적이라고 생각하는 이유인 ‘사람’일 것이다. 그리고 이에 더해 MICE의 핵심은 사람들이 이끌어내고 상호 간의 교류를 통해 형성되는 ‘경험’이라고 생각한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이 MICE 전문 서적으로 의미있는 이유는 마케터의 시각으로 본 다양한 업계 사례들을 응축해 놓은 것은 물론, 저자가 그간 사람들 속에서 경험했던 에피소드, 이를 통해 얻었던 교훈들을 세밀하게 녹였기 때문이다. 여기에 ‘여행·관광’, ‘도시·MICE’로 나눠진 두 가지 챕터에서 활약하고 있는 외부 전문가들의 칼럼까지 더해 시너지를 이루고 있다. MICE산업을 이끌어가는 주체인 각 분야, 영역의 전문가 집단, Alliance가 중요한 이유가 책 자체로도 표현돼 있는 것이다. 


기사 전문은 <호텔앤레스토랑> 홈페이지 기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아래 기사를  클릭해 보세요.

 

[Book Review] 사람, 경험, 그리고 연대의 산업 MICE - 여행과 도시, MICE 마케터들의 이야기로 풀어내다

“MICE는 사람과 사람이 만나 힘과 에너지를 만드는 산업이며 그렇기에 더욱 흥미롭고 재미있다. 나는 지식을 쌓고 성장하며 삶을 변화시킬 수 있는 가장 좋은 교재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www.hotelrestaurant.co.kr


호텔과 외식, 관광에 대한 심층적이고 다채로운 기사들은
<호텔앤레스토랑> 매거진과 홈페이지에서 만나보실 수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