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tel & Resort

호텔앤레스토랑 - 터키의 식문화

 

터키 요리
요식업에 종사하는 여행자들에게 터키 요리는 호기심을 불러 일으킨다. 요리를 구성하는 다양한 요리, 모두가 잔치 같은 식사로 모이는 방식은 평생 공부하고 즐길 수 있는 충분한 자료를 제공한다. 이탈리아 파스타나 프렌치 소스처럼 하 나의 기본적인 요소나 지배적인 특징을 구별하는 것은 쉽지 않다. 소규모 식당 이든, 유명한 레스토랑이든 대저택의 저녁 식사와 상관없이, 풍부하고 다양한 요리의 친숙한 패턴은 어디에서나 존재한다. 터키의 식문화는 당신의 감각을 만 족시키는 희귀한 예술이다.


터키는 풍부한 식물로 인해 다양한 식재료로 유명하다. 다양한 종류의 요리를 전문으로 하는 수백 명의 요리사들이 모두 궁중 미각을 만족시키기를 열망하며, 의심할 여지없이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터키 요리를 완성하는데 영향을 미 쳤다. 그리고 오스만 왕조의 600년 동안의 통치, 현대 터키로 가는 매끄러운 문 화적 전환은 음식의 순서와 조합뿐만 아니라 차별화, 세련됨, 그리고 완벽한 요 리를 통해 위대한 요리의 진화를 이끌었다.

 

프리야도(Fri-Jado)의 베이크 베이직 (Bake Basic)

 

뵈레크
터키 음식의 기초는 밀가루로 만든 반죽이다. 에크맥(Ekmek - 빵) 외에도 피 데(Pide - 납작한 빵), 시미트(Simit - 참깨 링), 만티(Manti - 만두) 등이 뵈레크 (Borek)로 불리며 모두 이 범주에 속한다. 터키의 빵은 부자와 가난한 사람들 모 두에게 존경을 받으며, 온 동네에서 아침과 오후에 두 번 황금색 바삭바삭한 빵 을 생산하는 베이커리가 있어 거리를 건강한 빵의 향기로 가득 채운다. 터키인 들은 퇴근길에 빵 몇 개를 집어 들고 귀가하는 것이 일상이며, 따뜻한 빵을 들고 있는 것이 그들에게는 가장 좋은 보상이다.


이러한 터키의 다양한 빵을 간편하게 구워낼 수 있는 사이즈로 컴팩트하며, 뛰 어난 품질의 베이킹 오븐이 있는데, 프리야도(Fri-Jado)의 베이크 베이직(Bake Basic)이 훌륭한 선택이 될 것이다. 베이크 베이직은 사용이 매우 간단하며, 25개의 프로그램이 내장돼 있고, 시간, 온도, 스팀 모드를 선택할 수 있다. 듀얼 팬 시스템이 장착돼 있어 베이킹 챔버 뒷면에 있는 큰 팬이 왼쪽과 오른쪽으로 번갈아 회전, 뜨거운 공기를 오븐 주위에 균등하게 분배한다. 이 시스템은 매번 완벽하고 고르게 구워지는 바삭한 결과를 보장한다.

 

 

케밥
이어서 터키의 케밥은 뵈레크와 마찬가지로 터키인들이 모닥불 위에서 고기를 굽는 전형적인 터키 음식이다. 다양한 종류의 케밥을 감안할 때 고기가 요리되는 방식에 따 라 케밥을 분류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시시 케밥(Shish Kebab)은 고기 덩어리를 숯불에 구운 터키의 꼬치 요리다. 되네르 케 밥(Doner Kebab)은 터키어로 ‘회전 케밥’이라는 뜻이며, 일반적으로 양고기가 쓰이지 만, 가끔은 소고기나 닭고기가 들어가기도 한다.

 

케밥의 독특한 맛은 특별한 소스나 요리법 보다는 넓은 목초지에서 자란 양과 소의 품종 때문이라는 점에 터키인들은 좀 더 중점을 맞춘다.  

 

 

채소와 올리브유
곡물과 함께 채소도 터키 식단에서 많이 소비된다. 가장 간단하고 기본적인 형 태의 채소요리는 애호박이나 가지 등 주요 채소를 썰어 토마토, 풋고추, 양파와 결합해 버터와 즙에 천천히 익혀 준비된다. 터키에서 재배되는 채소는 정말 맛 있고 품질이 좋기 때문에, 신선한 빵 한 덩어리와 함께 먹는 간단한 요리는 많은 사람들에게 만족스러운 식사다.


모든 종류의 채소는 올리브유로 요리된다. 신선한 콩, 아티초크, 샐러리, 가지, 애호박 같은 채소들을 주로 올리브유로 요리하며 따뜻한 상태에서 먹는다. 계절 에 따라 채소의 종류도 달라지며, 요거트 소스와 함께 먹는다. 

 

터키 음식에 효율적인 서랍식 워머 
혁신적인 할로히트(Halo Heat®) 기술을 기반으로 설계된 미국 알토샴(Alto- Shaam)의 서랍식 워머(Drawer Warmer)는 음식을 오랫동안 따뜻하게 보관해 풍미를 그대로 살려주기 때문에 사용자는 비용과 시간, 노동력을 줄일 뿐만 아 니라 훌륭한 음식 품질로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다. 따라서 위에 소개했던 터키 의 다양한 음식들을 상업용 전자레인지로 조리하지 않고 서랍식 워머를 사용한 다면 보다 편하고, 뛰어난 품질로 업그레이드시킬 수 있을 것이다. 알토샴 서랍 식 워머는 최대 3개의 서랍형으로 구성 가능하며 손닿는 곳에 음식을 보관해야 하는 어떤 주방에도 설치할 수 있다. 또한 보관 캐비닛이나 조리대 안에 빌트인 설치 또는 적층 가능하므로 공간 활용을 극대화할 수 있다. 서랍식 워머의 활용 은 단순히 음식의 보온, 유지만 가능한게 아니라 여러 가지 맛의 각종 신선한 요 거트와 서양식 크림 소스인 베샤멜, 홀랜다이즈, 데미글라스 소스 등을 만들어 낼 수도 있다.

 

터키, 비건 열풍과 할랄 관심 급증
이렇게 다채로운 식문화를 가진 터키의 2021년 현재 트렌드는 어떠할까? 전 세계적으로 비건 열풍과 함께 할랄 음식에 대한 관심도 높 아지고 있다. 작년 터키의 대표적인 식음료 전시회인 ‘월드 푸드 이스탄불’에서는 UAE에서 온 전시업체들을 포함, 많은 방문객들이 방 문해 할랄 제품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했음을 보여주기도 했다.


최근 터키인들은 그 어느 때보다 건강을 중요시하고 있다. 그들의 음식이 어디에서 오는지, 음식의 성분, 건강상의 이점들을 알고 싶어 한다. 유기농 식품과 건강식품이 지금 매우 많이 유행하고 있다. 이러한 품목의 판매는 2015년 50% 증가를 포함해 현재까지도 터키에 서 두 자릿수 성장률을 보이고 있어 계속 지켜볼 만하다. 


앞에서 설명했던 할로히트(Halo Heat®) 기술인 특수 열원을 가진 서랍식 워머와 프리야도의 베이크 베이직 오븐 같은 경우에는 터키인 들이 추구하는 건강하고 안전한 음식을 만들 수 있는 보다 편리한 방법이 될 것이다. 

 


 

이남채

((주)토탈푸드서비스 대표

tofose@naver.com


글 : 이남채 / 디자인 : 서지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