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ssue & Trend

호텔앤레스토랑 - 함께하는 공정무역: 코로나19 간추린 뉴스 외

Fairtrade international

함께하는 공정무역: 코로나19 간추린 뉴스

 

 

코로나19로 인한 위기로 전 세계의 공정무역 생산자조합 또한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다. 아프리카 케냐의 꽃 시장은 항공사들의 운항 중단으로, 유럽행 상품을 운송하지 못해 전례 없는 난관에 봉착했다. 노동자들은 이미 생계가 막막해진 상황이다. 전 세계적으로는 선적 컨테이너가 부족해 공급망도 지속적으로 유지되기 힘든 상황이지만, 어려움 속에서도 언제나 희망은 있는 법이다. 
에콰도르의 바나나 생산자들은 생산 후에 남은 바나나를 식량이 부족한 지역사회와 나누고 있고, 파키스탄의 스포츠 공 생산자들은 지역사회를 위해 공장 내 면화 매장에서 마스크를 만들고 있다. 국제공정무역기구도 코로나19 위기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해 ‘공정무역 프리미엄’을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정책을 발표했다. 공정무역 프리미엄의 최대 100%를 노동자에게 직접 현금으로 분배하거나, 필요한 개인위생 용품을 사게 하는 등 생산자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정책을 업데이트하며 코로나19로 인한 위기에 유연하게 대처하고 있다.

 


Fairtrade Product

스페인 유기농 사탕 ‘ALTERNATIVA’, 오가닉 닥터에서 출시

 

 

오가닉 닥터가 스페인 브랜드 ‘ALTERNATIVA’의 유기농 막대사탕 츄피스와 피룰렛타를 출시했다. 오가닉 닥터는 고객이 믿을 수 있는 유기농, 비건, 공정무역 인증 제품을 다양하게 취급하는 유기농 전문 쇼핑몰이다. 스페인 브랜드인 ALTERNATIVA는 이름 그대로 우리가 일상적으로 소비하는 제품, 특히 커피, 코코아 및 사탕수수, 설탕 등에 대해 책임 있고 지속 가능한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ALTERNATIVA의 홈페이지에는 ‘지역에서 생산되는 유기농 공정무역 막대 사탕’이라고 매우 짧게 소개하고 있지만, 품질에 대한 꽉 찬 자부심을 엿볼 수 있다. ALTERNATIVA 유기농 막대사탕은 비정제 사탕수수 설탕, 천연색소, 천연향료를 사용하며 글루텐 없는 건강한 사탕인 동시에 어린이 노동을 금지하는 ‘공정무역 인증’ 사탕이다. 다가오는 어린이날, 아이에게 오가닉 닥터의 공정무역 ALTERNATIVA 사탕을 쥐어주는 것만으로도 어린이 인권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

 


 

Fairtrade Korea
온라인 팜 마켓 ‘만나몰’에서 공정무역 상품도 쉽게 만나요!

 

온라인 팜 마켓 ‘만나몰’에 ‘공정무역 상품’ 카테고리가 따로 마련됐다. 만나몰은 1979년 수입 농산물 회사로 시작한 진원무역의 자회사이다. 진원무역은 공급자와 소비자 사이에서 농산물 통로 역할을 해온 경험을 바탕으로 2012년 온라인 과일 쇼핑몰 브랜드 만나몰을 론칭했다. 이후 만나몰은 카테고리 수를 확장하며 국내외 산지에서 다양한 먹거리를 중심으로 생산자와 소비자를 더 가깝게 이을 수 있는 라이프스타일 마켓으로 변모하고 있다. 파트너스몰 카테고리에 ‘공정무역 상품’을 취급함으로써 소비자들은 보다 쉽게 공정무역 상품을 살 수 있게 됐다. 공정무역 대표 상품인 커피빈과 차 이외에도 무설탕 건과일, 유기농 초코드링크 파우더, 유기농 차카다 코코넛 오일 엑스트라 버진 스틱 등 다양한 공정무역 먹거리를 클릭 한 번으로 쉽게 만나볼 수 있다. 

 


 

Fairtrade Hotel
라마다용인호텔, 공정무역과 함께하는 ‘봄엔 피크닉’ 진행

 


국내 1호 공정무역 인증 호텔인 라마다용인호텔이 공정무역 상품이 포함된 새로운 봄 패키지 특가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 코로나19의 여파로 관광·호텔산업이 큰 타격을 입은 가운데, 라마다용인호텔은 고객 유치 전략으로 실내에서 일상을 보내야 하는 고객들을 위한 콘셉트를 내세웠다. 봄엔 피크닉 패키지는 공정무역 제품이 포함된 피크닉 가방과 돗자리로 실내 또는 야외에서도 자유롭게 피크닉을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공식 홈페이지 또는 전화로 예약할 수 있고, 디럭스룸 1박에 특전 상품으로 피크닉 세트(바구니, 돗자리 대여)와 공정무역 상품 6개를 받을 수 있다. 공정무역 상품으로는 건과일, 초콜릿, 음료 등이 준비돼있다. 공정무역으로 세상을 바꾸는 일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고 있는 라마다용인호텔의 ‘선한 영향력 봄엔 피크닉’ 프로모션은 오는 6월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Fairtrade News

<호텔앤레스토랑>은 공정무역기구 한국사무소와

함께 호스피탈리티산업의 윤리적 소비를 지원합니다.


글 : 이양우 / 디자인 : 강은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