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ssue & Trend

호텔 & 레스토랑 - Global Networks

1. Global Networks 최성웅 - 모바일 쇼핑 시장의 증가

 

 

필자가 중국에 온지도 이제 햇수로 5년이 됐다. 2013년도에 와서 가장 기억에 남았던 중국의 특별함은 아무래도 11월 11일에 전국의 쇼핑광들에게 천국인 光棍节(광쿤지에)라고 할 수 있다. 실제 의미는 솔로데이라고 번역하는 게 맞을 듯 하지만 언젠가 부터 11월 11일은 1년 중 가장 많은 쇼핑몰과 웹사이트에서 할인과 프로모션이 많은 날이 됐다. 우리나라에서 빼빼로데이라 일컬어 제품 판매를 촉진시키는 것과 비슷한 동기로 시작됐지만, 이제 중국인들에게는 절대 놓칠 수 없는 ‘쇼핑데이’가 됐다. 중국의 한 매체에 따르면, 2009년에 시작한 티엔몰과 타오바오의 매출액을 집계해 보니 2009년 5000만 위엔에서 2016년 1207억 위엔으로 6년만에 2400배가 넘는 매출액 성장을 기록했다. 일전에도 몇번 소개한적이 있는 알리바바의 마윈이 이끄는 중국 1위의 모바일 플랫폼 쇼핑몰에서기록한 매출액 수치이다. 참고로 이 수치는 11월 11일 하루에 발생한 매출액이라는것으로 볼때 상상을 초월하는 매출액이라고 볼 수 있다. 2016년도 매출액은 한화 기준으로 대략 20조 3017억 원에 달한다.(2017년 11월 10일 기준 1위안=168.2원으로 계산) 이러한 변화로 인해 호텔업계에도 적지 않은 변화가 불어왔다. 2013년 필자가 중국에 처음 근무하던 해만하더라도 호텔 상품은 이러한 프로모션에 포함되지 않았다. 하지만 상상할 수도 없는 많은 소비자들이 11월 11일에만 구매를 기다리고 있기에 호텔에서도 단기간 판매를 증진시킬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놓칠 수 없는 것. 이제 중국 대부분의 호텔들이 11월 11일 패키지를 매년 새롭게 만들고 있고, 여러 웹사이트와 채널을 통해 객실 및 호텔 식음료 상품 판매 증진에 열을 올리고 있다.
단순히 한 모바일 쇼핑업체의 발상에서 시작한 것이 이제는 중국 전역에 걸쳐 쇼핑대란을 만들어낸 것이다. 특별히 중국에서 모바일 판매의 파급력이 큰 이유 중 가장 큰 요소는 바로 모바일 결제의 간편성에 있다. 한국처럼 공인인증이나 기타 결제 과정이 까다롭지 않아서(물론 한국도 예전보다 간편해진 것으로 알고 있다.) 모바일 기반 쇼핑몰의 경우 발전 속도가 빠른 편이다. 결국 모바일 플랫폼과 모바일 결제 수단의 결합이 이러한 결과를 만들어 낸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10억이 넘는 중국인 중 즈푸바오(알리페이, 중국 모바일 결제 1위 업체)에 실명으로 등록돼 사용하고 있는 인구는 2016년 기준 4.5억 명이라고 한다. 아직 절반에도 미치지 않는 인구가 모바일 쇼핑이나 지불대신 현금 등을 사용하고 있는 것이다. 아직 중국의 모바일 플랫폼 기반 쇼핑은 블루오션이라고 봐도 무방한 이유다. 개별 호텔들이 모바일 위주의 광고와 프로모션에 집중해야 되는 이유가 아무래도 명백해 보인다.

 

 

 


 

 

2. Global Networks 최경주 - 경제수도 호찌민의 베트남 파인다이닝 레스토랑의 변화

베트남의 수도는 북부의 하노이지만 경제수도는 호찌민으로 통한다. 많은 사람들이 베트남의 하노이와 호찌민을 중국의 베이징과 상하이로 비교하기도 한다. 같은 공산국가 이자 실질적인 수도와 경제수도가 다른 것이 꼭 닮았기 때문이다. 호찌민을 경제수도 라고 말할 수 있는 가장 실질적인 예로는 모든 외국 유명브랜드(스타벅스, 맥도날드, 자라, H&M 등)들이 호찌민에서 먼저 선보인 후 큰 성공을 거두면 그 다음은 이와 비슷한 콘셉트로 하노이에 올라오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와 반대로 레스토랑의 경우(특히 파인다이닝) 하노이가 호찌민보다 좀 더 다양한 메뉴와 콘셉트로 발달돼 있다. 특히 하노이는 베트남의 모든 정부기관과 대사관이 위치한 곳이기 때문에 베트남에서 새로운 사업이나 투자를 하는 전 세계 여러 나라의 대기업 지사 및 해외 법인들이 관련 기관들과의 미팅 및 허가를 받는 등 사전 사업 준비가 용이한 하노이에 위치한다. 이로 인해 하노이는 자연스럽게 VIP를 접대 하기 쉬운 환경이 조성된 것이다. 보통은 서비스와 음식의 퀄리티가 개런티 되는 호텔의 레스토랑이 자주 이용되지만, 오센틱한 베트남 정통요리는 항상 빠지지 않는 VIP 접대 코스 중의 하나로 베트남 정통 요리를 파인다이닝 스타일로 즐길 수 있는 레스토랑의 수요가 높아 하노이 곳곳에 숨어있는 매력적인 장소들이 많다.
하지만 최근 하노이 및 인근지역의 포화 상태, 또한 푸꾸옥과 같은 베트남 남부 소도시의 개발로 많은 대기업의 법인이나 지사들이 호찌민으로 옮기거나, 아예 처음부터 호찌민을 베이스로 시작하기도 한다. 이로 인해 호찌민에도 VIP 접대가 용이한 베트남 정통 파인다이닝이 하나 둘씩 생기기 시작했고, 최근에는 눈에 띄는 장소들이 보이기 시작했다. 지난 11월 중부 다낭에서 열린 APEC정상회담에서 환영만찬의 메뉴로 반미샌드위치가 올라왔다. 이를 만든 셰프는 호주국적의 베트남인 셀럽 셰프인 루크응웬(Luke Nguyen)으로 그는 TLC나 afc와 같은 라이프 스타일과 푸드채널에서 프로그램의 호스트다. 또한 마스터 셰프 베트남의 심판으로 베트남은 물론 아시아퍼시픽에서 명성이 높은 셀럽 셰프기도 하다. 최근 호찌민의 가장 번화가인 동코이(Dong Khoi) 거리에 ‘베트남 하우스 레스토랑’이라는 이름의 레스토랑이 문을 열었는데, 지난 몇 년간 이곳은 호찌민의 가장 핫한 장소에 위치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손님이 없어 곧 문을 닫을 지경까지 이르렀다고 한다. 그런데 이후 셰프 루크가 이를 인수해 개보수와 함께 새로운 메뉴로 재오픈 하면서 그의 명성으로 오픈과 동시에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또한 하롱베이의 크루즈회사로 유명한 파라다이스 그룹에서 소유권을 갖고 운영하고 있는 베트남 파인다이닝 레스토랑 사업의 강자 ‘비엣 델리(Vietdeli)’에서는 하노이를 중심으로 운영하던 레스토랑 사업을 호찌민까지 넓혔다.

총영사관들이 많이 위치한 디엔 비엔 푸(Dien Bien Phu) 거리에 각각 다른 콘셉트 3곳의 파인다이닝 레스토랑을 오픈해 호찌민 사업에도 박차를 가하며 이로 인해 호찌민의 베트남 정통요리로 승부하는 파인다이닝의 판도가 바뀌게 됐다.
특히 이번 비엣델리에서 오픈한 레스토랑 중 ‘더 찹스틱 레스토랑(The Chopsticks Restaurant)’은 베트남의 남북 분단 시절 남부의 대통령의 자택을, ‘큐레스토랑(QRestaurant)’의 경우 유명가수의 자택을 구입해 레스토랑으로 재탄생시켜 건물의 역사를 레스토랑의 프로모션 툴로 적극 활용하기도 했다. 각각의 레스토랑은 파인다이닝답게 오르되브르(애피타이저의 프랑스어)를 시작으로 퀄리티 높은 음식과 와인리스트는 물론 고급스러운 식기와 크리스탈 글래스를 이용하고 있으며, VIP 접대에 가장 중요한 요소인 다양한 크기의 별실이 따로 준비돼 있다.

 

 

 

 


 

 

3. Global Networks 송창훈 - Club JJ's의 추억

 

 

국내 호텔의 유명한 엔터테인먼트 시설을 생각하면 무엇이 떠오를까?
남산 그랜드 하얏트 호텔의 제이제이 마호니스(JJ Mahoney’s)가 가장 유서 깊은 클럽 스타일의 바가 아닐까 싶다. ‘호텔리어 로랑의 시선’의 저자 구유회 부장이 상징적인 존재로써 아직 근무 중인 곳이기도 하고 1988년 오픈 때부터 지금까지 운영을 하고 있으니, 정말 대단하다는 말밖에 나오지 않는다.(이미 과거로 잊혀진 리츠칼튼의 닉스앤 녹스와 밀레니엄 힐튼의 파라오스도 동시대를 풍미했던 곳들이다.) 서민들에게는 먼 나라 이야기, 또는 전혀 모르는 곳일 수도 있지만 호텔에 보다 친숙한 생활을 한 이들이라면 한 번쯤 들어보거나 가 본 곳일 것이다. 필자도 사실 호텔에서 일을 시작하기 전까지는 특급 호텔을 접 할 기회가 거의 없었기 때문에 직접 가보지는 못했지만 그 명성과 스토리들은 간접 경험을 통해 익히 들어왔다. 이러한 JJ클럽이 홍콩에도 있었다는 사실, 사람들은 알고 있을까?
미국 외에 생긴 최초의 그랜드 하얏트 브랜드 호텔인 그랜드 하얏트 홍콩이 1989년에 아시아 플래그십Flagship 호텔로서의 중책을 맡아 오픈을 하면서 식음료 업장들 중 하나로 `클럽 제이제이스Club JJ’s`가 생겼다.(하얏트 서울이 홍콩보다 먼저 오픈을 했지만 처음에는 Hyatt Regency 브랜드를 달고 있어서 최초의 Grand Hyatt 타이틀을 얻지 못 했다.) 서울 하얏트가 먼저 JJ 이름을 달고 영업을 했으니 홍콩 하얏트가 그 콘셉트를 따라 했다고 생각할 수밖에 없었다. 업장이 클럽이다 보니 JJ 마호니스와 같이 호텔 내부를 통하지 않고서도 들어 갈 수 있도록 입구가 호텔 정문 옆에 따로 있다. 필자가 근무하기 시작했을 때는 이미 스테이크 하우스였고 입구가 호텔 밖으로 나가야 하는 구조라서 의아했는데, 예전에 클럽이었다는 이야기도 듣고 그랜드 하얏트 서울에 투숙하면서 JJ 마호니스용 차량 진입로를 보면서 그 이유를 찾을 수 있었다.
1990년대 홍콩 연예인들이나 소위 잘 나간다는 집안 자제들의 아지트라고 불릴 정도로 ‘힙’한 클럽이었다. 2000년 초반까지 클럽이었다가 2000년 후반에 고급 태국식당으로 잠시 바뀐 뒤, 지금은 ‘그랜드 하얏트 스테이크 하우스’로 운영되고 있다. 필자가 홍콩에서 5년 반 생활 하면서 만난 홍콩 현지 고객 및 지인 중 그 곳에서의 추억을 끄집어내 공유해 주는 이들이 종종 있어서 어떤 곳이었는지 상당히 궁금했었던 것이 사실. 그러던 중 올해 클럽 JJ가 존재하던 시절 그랜드 하얏트 홍콩에서 Food and Beverage Director로 근무했던 총지배인이 새로 부임했고, 연말 송년 파티를 ‘JJ is back’ 콘셉트로 삼아 홍콩인들의 추억을 소환할 예정이다.
그 당시의 분위기를 재현하기 위해 많은 식음료 업장 단골 고객이나 SNS 팔로워들을 통해서 옛 사진들을 요청, 고증을 하고 있다. 오리지널 장식을 본적은 없지만 어떻게 1990년대의 호텔 클럽을 재현할지 설레고 궁금하다. 호텔이 현지인들의 문화를 선도하고 함께 할 수 있는 추억거리를 공유할 수 있다는 것에 자부심을 느끼게 하는 연말이다.

 

 

 


 

 

4. Global Networks 이용승 - 나이트 누들마켓

 

이번 호에는 이곳 시드니에서 성황리에 마친 행사 ‘나이트 누들마켓’을 소개하고자 한다. 시드니에서는 매년 10월 즈음 ‘나이트 누들 마켓’ 이라는 푸드축제가 열린다. 이번 나이트 누들마켓은 10월 5일부터 22일까지 보름이 넘는 기간 동안 시드니 하이드 파크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이 행사는 캔버라를 시작해 퍼스, 브리즈번 그리고 시드니에서 멜버른에 이르는 국가홍보 차원에서 이뤄지는 연중행사의 일환인데 누들마켓이 국가홍보 행사일 수 있는 이유는 호주가 이민자들의 국가기 때문에 다양한 요리가 인기 있다 보니 이러한 푸드 행사가 지난 9년 동안이나 지속적으로 개최될 수 있었던 것이다. 필자도 이곳을 주기적으로 방문해 다양한 요리를 접해볼 수 있었는데, 무려 40여 개에 이르는 수많은 종류의 음식부스들이 손님맞이에 분주했고 관광객과 로컬 고객 등 다양한 고객들이 개최 장소인 하이드 파크를 가득 메우고 있었다. 행사의 이름대로 주로 면 요리가 주를 이뤘고 각 나라마다 길거리에서 즐길 수 있는 스트리트푸드 또한 만날 수 있었으며, 아시아의 다양한 요리를 한화 만 원 안팎의 저렴한 가격으로 즐길 수 있는 자리기도 했다. 우리나라를 비롯한 일본, 중국 그리고 동남아시아 국가와 인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길거리 음식이 공원을 맛있는 냄새로 가득 채웠다.
그 중 몇 가지를 소개해 보자면 일본에서 인기 있는 두툼한 수플레와 초콜릿소스로 만들어진 일본식 머랭 팬케이크, 얇게 썬 비프양지고기로 끓인 육수에 다섯 가지의 스파이스로 향을 낸 타이완식 비프 스프가 눈에 띄었다. 또 인도식 얇은 크레페인 도사에 듬뿍 발라진 다양한 쳐트니소스, 소프트롤빵에 얹어먹는 양념이 가득한 싱가폴의 소프트셸크랩, 브레이징한 포크번과 페킹덕, 그리고 바비큐소스 & 블랙빈소스에 양념된 스페어립 등의 일본과 중국음식의 동북아시아의 요리가 제공됐다.
동남아시아를 대표해서는 간장으로 글레이즈된 치킨과 비프스큐어와 바나나케첩소스로 간이 베어 구워진 포크벨리, 그리고 쌀밥과 같이 제공되는 로스트한 포크렉촌으로 대표되는 필리핀 요리가 제공됐다. 그리고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팟타이, 팟키마오 볶음밥으로 대표되는 태국요리, 로티와 베지터블커리로 대표되는 말레이시안 요리등이 인기 있었다.
한국음식을 판매하는 부스에서 제공하는 한국식 타코도 있었는데 일반적인 프렌치 프라이위에 바비큐소스로 만들어진 칠리포크와 그 위에 올려진 김치와 양파, 그리고 마요네즈와 녹은 치즈의 조화는 우리가 알고 있던 일반적인 칩에 대한 상식을 과감히 바꿔주기에 충분한 맛이었다. 또 한 가지는 홍콩에서 인기 있다는 에그와플을 이용해 한국의 고추장 양념으로 맛을 낸 크리스피한 치킨과 이에 더한 마요네즈와 머스타드의 조화는 필자 또한 처음으로 먹어본 음식이었을 뿐만 아니라 한국에서 경험해보지 못했던 색다른 경험이었다. 이밖에도 미얀 마식 비프커리와 코코넛 라이스, 인도네시아의 대표음식인 나시고랭과 미고랭 등 정말 다양하고 맛있는 아시아 요리의 향연으로 이곳을 방문한 이들에겐 잊지 못할 추억을 선사했다.
이번 축제기간 동안 가장 인기 있었던 5가지 머스트잇 푸드로 선정된 것은 블랙 포크번과 커스타드번, 필자가 언급했던 홍콩식 에그와플에 올려진 고추장치킨, 타이완식 포크벨리번, 그리고 말레이시아와 인도네시아의 대표적인 호커푸드인 미고랭과 프렌치프라이에 올려진 소프트셸크랩 등이다.

역시 많은 손님들이 줄을 서 긴 시간을 기다려 맛볼 만큼 인기가 많았으며 이에 더해 후식으로는 얼린 젤라또와 요거트를 브레드크럼에 덮어 튀겨서 만든 샌드위치, 일본식 딸기맛 치즈케이크 위에 올려진 딸기 젤라또와 머랭, 일본의 오니기리에서 착안된 발상으로 만들어진 라이스와 초콜릿으로 바삭하고 차갑게 겉을 덮은 다음 그린티 젤라또로 그 안을 채운 디저트가 먹음직스러웠다. 그리고 생강향이 나는 스폰지 케이크 위에 망고무스와 코코넛푸딩을 더해 만든 케이크 등 다양한 디저트들은 비주얼적인 면에서 감동을 주는 것은 물론, 재료들의 형언할 수 없고 예상치 못한 조화가 너무나도 인상적이었다.
이로서 올해의 나이트 누들마켓은 성대하게 막을 내렸는데 벌써부터 내년 이맘때가 기다려지기 시작한다. 필자 또한 요리를 만드는 입장으로서 많은 것을 배우고 느낀 소중한 체험의 시간이었는데 만약 10월쯤 호주를 방문하는 이들이 있다면 이 나이트 푸드마켓을 꼭 체험할 것을 적극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