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tel & Resort

호텔 & 레스토랑 - 광주광역시 2019 세계수영선수권대회 유치로 호텔업 활기 띄나

광주광역시

2019 세계수영선수권대회 유치로 호텔업 활기 띄나



문서위조 혐의로 논란이 일었던 2019 세계수영선수권대회가 예정대로 광주광역시(이하 광주시)에서 열리게 됐다. 
2019년 7월 개최, 임원과 선수 1만 2000여 명이 참가할 예정이며 국제 행사인 만큼 각 호텔들의 역할이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광주시 호텔업계의 뜨거운 감자인 신세계 특급호텔 건립은 계속해서 보류되고 있는 상황이다. 세계수영 선수권을 대비한다는 건립 목적 또한 무색해져, 앞으로의 행보를 각계 각층이 주목하고 있다. 

취재 김유리 기자







광주시, 신세계와 추진 중인 특급호텔 포함된 복합시설 설립 미뤄져 

소신없는 태도, 도마 위에 올라



광주시 서구 화정동 이마트 부지에 광주시와 신세계가 추진 중인 지하 7층~ 지상 21층 규모의 특급호텔과 복합시설 건립이 난항을 겪고 있다. 지난해 윤장현 광주시장이 광주시의 관광 및 쇼핑 시장이 커질 것으로 내다보고 신세계 측에 ‘지역친화형 랜드마크 복합시설 개발’에 대한 투자협약을 제안했다. 이 에 양 기관은 2019 세계수영선수권대회 개최 등으로 인한 국내외 관광객 수 요 증가 대비책으로 MOU를 체결했다. 하지만 중소상인과 시민단체들이 영세 상인의 생존권을 보장하라며 MOU 취소를 요구하고 나섰다. 또한 윤 시장이 소속된 정당에서도 특급호텔 및 복합쇼핑몰 개발에 대한 부정적인 의견을 드러내자 광주시는 한발 물러선 재검토의 입장을 밝혔다. 이후 신세계가 지난 해 12월 기존 특급호텔 건립계획에서 판매면적을 15% 축소하는 수정안을 내 놓았지만, 과정에서 사업이 지체 돼 당초 올해 5월 건축착공, 2019년 세계수영선수권대회 개최 이전 준공 목표는 불가해졌다. 그간 광주시에서 내세운 국제대회 대비의 명목 또한 옅어진 것이다. 여기에 신세계는 기존의 안 대신 새로운 계획안을 수립하겠다고 다시 입장을 밝혀 윤 시장이 지역의 숙원사업이라고 말했던 특급호텔 건립이 더욱 불투명해졌다. 이에 시민들은 각 계의 의견에 휘둘리는 광주시의 소신 없는 행정에 비판적인 태도를 보였고 지역의 언 론에서도 복합 쇼핑몰 건립의 부작용과 광주시가 지역사회와 상생해갈 수 있 는 방법을 마련해야한다며 일침을 놨다.





INTERVIEW

마이스와 국제 행사 유치로 안정적인 고객 창출하고 

투어 목적의 레저 고객 또한 발굴해야해 

라마다플라자 광주호텔 피터 조성규 총괄 상무이사






Q. 라마다플라자 광주호텔에 대해 소개 부탁한다. 
비즈니스와 문화의 중심지인 신도심, 광주 상무지구에 위치한 라마다플라자 광주호텔은 광주 최초 특 1급 호텔로 지하 3층, 지상 16층 11개 타입의 총 120여 객실을 보유하고 있다. 베이커리 & 카페 ‘델리블로썸’, 정통 중식 레스토랑 ‘쉥카이’, 양식레스토랑 & 바 ‘파라뷰’, 중소규모의 회의실과 비즈니스센터, 50~250석 규모의 연회장 5개소, 피트니스 클럽, 남녀 스파, 테라피, 타이마사지 ‘3WELL’ 등 다양한 부대시설을 갖춰 광주를 찾는 비즈니스 고객들의 니즈를 충족하고 있다. 

Q. 현재 광주광역시의 호텔 운영현황은 어떠한가? 
지난해 메르스로 주춤했던 광주시 호텔 경기가 2015년 7월 광주하계유니버시아드대회 이후 매출 상승세를 보이며 회복, 활력을 되찾았다. 게다가 지난해 하반기 국립아시아문화전당과 김대중 제2컨벤션센터가 오픈하면서 광주의 마이스 산업이 커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광주시 호텔 산업 또한 활황이 기대된다. 2019년에는 세계수영선수권대회도 열려 앞으로의 전망도 밝다. 광주시는 지역 특성상 스키장도 없고, 즐길 거리가 없는 1, 2월과 7, 8월이 비수기다. 하지만 3~5월, 9~10월은 다양한 학회가 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데, 특히 의학계의 학회들이 열릴 예정이어서 안정된 매출이 예상된다. 

Q. 광주광역시의 호텔을 찾고 있는 고객층의 특징 및 구성은 어떠한가? 
김대중컨벤션센터를 통한 광주 ACE Fair, 한국전력의 빛가람 전력 엑스포 등 메가급 국제 이벤트와 대한안과학회 학술대회 등 40여 건의 학술대회 등을 통해 비즈니스 고객이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2016년 5월 5일부터 7일의 황금연휴에만 가족단위 관람객 6만 여 명이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을 방문한 만큼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개관으로 인한 방문 고객과 온라인 여행사를 통한 젊은 층의 고객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중국 카이사 여행사, 신화미디어 그룹 등과 광주시가 한국 여행을 위한 협력 양해각서 체결해 오는 7월부터 약 2만 여 명의 중국 관광객이 광주를 찾을 예정이며, 이외에도 30만 명이 더 찾을 것으로 중국 관광객의 점유율 또한 점차 증가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Q. 전국 다른 시, 도에 비해 광주광역시 호텔 운영만의 특징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광주시 호텔들은 평화를 밝히는 의(義)의 광주, 예술 감성이 넘쳐나는 예(藝)의 광주, 맛스런 음식 미(味)의 광주, 상생을 위해 배려하는 정(情)의 광주, 더불어 살기 좋은 흥(興)의 광주 등 매력적인 도시 광주를 방문하는 고객들에게 적극적으로 친절과 청결, 정이 넘치는 도시를 적극 홍보함으로써 ‘다시 찾고 싶은 광주’, ‘예향의 도시 광주’로 기억하고 돌아가게끔 최선의 서비스를 다하고 있다. 

Q. 서울시에서는 신축 호텔이 많이 들어서 객실 과잉 공급에 많은 호텔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광주시 내 호텔 신축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가? 
현재 광주시에는 18개의 호텔이 운영되고 있다. 이중 특 1급 호텔은 라마다플라자 광주호텔과 홀리데이 인 광주 호텔 2곳이며 1급 호텔 2곳, 2급 호텔 1곳, 3급 호텔 3곳이며 1성을 받은 호텔도 1곳 있다. 현재 심사가 진행 중이거나 등급 결정 예정인 호텔은 7개 정도다. 서울시에 신축 호텔이 들어서면서 객실 과잉 공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하는데 2014년 특 1급 호텔의 객실점유율의 경우 광주가 71.67%, 서울이 74.14%로 서울이 근소한 차로 앞서고 있다. 하지만 2014년 광주 전체 호텔 객실 이용률은 54.50%로 서울 전체 호텔 객실 이용률 76.90%와 비교했을 때 20% 이상의 객실 점유율 차이를 보이며 전국 호텔 전체 객실 점유율 63.52% 평균에도 못 미치는 점유율을 나타냈다. 제조업보다는 서비스업 비중이 높은 광주시는 관광발전이 지역경제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이에 국내 최대 규모의 복합문화공간인 아시아문화전당을 중심으로 한 관광전략을 다각도로 수립해야하며, 장기적으로 관광도시를 겨냥한 전략적 정책 수립과 이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구체적인 프로그램 기획이 우선돼야 할 것이다. 

Q. 광주시 호텔 중에서 라마다 플라자 광주만의 경쟁력이 있다면? 
2015년 프리미엄 중식당 ‘쉥카이(ShengKai)’를 오픈했다. ‘꽃이 만개하다’라는 의미의 쉥카이는 북경요리와 광동요리를 선보이는 정통 중식당으로 엄선된 고급재료와 조리사의 장인정신이 깃든 다양한 중국 요리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맛볼 수 있다. 쉥카이 오픈을 통해 라마다 플라자 광주는 기존 서비스 하던 뷔페, 한식, 일식, 양식에 중식 코스요리까지 준비된 호텔로 거듭나 보다 다양한 고객의 기호를 만족시키도록 노력하고 있다.














호텔삭제 호텔리어삭제 호텔경영삭제호텔레스토랑삭제 호텔엔레스토랑삭제호텔앤레스토랑삭제 월간호텔레스토랑삭제호텔잡지삭제 총지배인삭제 관광산업삭제호텔산업삭제 광주호텔삭제 라마다플라자삭제라마다플라자광주삭제 라마다호텔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