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tel & Resort

무엇이 좋은 호텔인가 - 파라다이스시티 인천, 그랜드 하얏트 제주

그랜드 하얏트 제주

 

좋은 호텔이라는 착각


“개가 짖어도 기차는 간다” 

나는 이 말을 좋아한다. 용어 하나에 인생이 바뀌는 재판 전장에 있으면 말의 의미에 집중하게 되는데, 김영삼 전 대통령은 어려운 정치수사를 위 말로 쉽게 풀어냈다. 정치란 그런 것이다. 무엇이 옳으냐 이전에, 무엇이 문제인지를 쉽게 설명하는 것, 어차피 국민 뜻대로 하지 않을 것인데 뭘 하는지는 알아야 한다.

좀 더 어려운 다른 정치인의 말들 가운데에는 이런 말이 있다. 

“비록 재판은 이러하지만, 진실은 밝혀질 것입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진실은 존재하지 않는다. 발견되는 것도 아니다. 발견은 존재를 전제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대부분의 아주 뻔한 문제조차 사실 정답을 모른다. 누군가에게 구름을 그리라 했는데 꽃을 그렸다면 그것은 구름이 아니다. 하지만 구름을 그릴 때 어떻게 그려야 참인가? 내가 그린 구름과 당신이 그린 구름은 다를 수밖에 없다. 그 다른 구름 중 무엇이 구름에 가까운지 선택하는 것. 그것이 구름 속 진실이자 명명백백한 구름 위의 진실이다.

이렇듯 진실은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선택하는 것이다. 예술뿐 아니라 판결조차 (대부분의 경우) 기실 ‘상대적’이다. A는 했다 하고 B는 안 했다 하는데 둘 사이의 일을 당사자보다 누가 더 잘 알겠는가. 20세기 서양 실증주의가 다다른 결론은 불행히도 전 분야에 유효하다(필자가 ‘대부분의 경우’라는 단서를 달았음을 기억하기 바란다. 명백한 팩트는 부정될 수 없다. 다만, 사실에 관한 서로 다른 기억 또는 평가를 이야기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좋은 호텔은 무엇이고, 어떻게 찾아낼 수 있을까. 눈치 빠른 독자라면 이 질문은 전제가 틀렸음을 이 글 서론을 통해 알았을 것이다. 좋은 호텔은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선택하는 것이다. 

이번 호로 정확히 1년(12달)이 되는 이 칼럼은, 그렇게 ‘내’가 선택한 좋은 호텔들을 다루는 ‘글’이다. 그 가운데 이 칼럼의 마지막을 장식할 두 호텔을 이제부터 이야기하겠다.   


기사 전문은 <호텔앤레스토랑> 홈페이지 기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아래 기사를  클릭해 보세요.

 

[남기엽의 Hotel Notes] 무엇이 좋은 호텔인가

좋은 호텔이라는 착각 “개가 짖어도 기차는 간다” 나는 이 말을 좋아한다. 용어 하나에 인생이 바뀌는 재판 전장에 있으면 말의 의미에 집중하게 되는데, 김영삼 전 대통령은 어려운 정치수사

www.hotelrestaurant.co.kr


호텔과 외식, 관광에 대한 심층적이고 다채로운 기사들은
<호텔앤레스토랑> 매거진과 홈페이지에서 만나보실 수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