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tel & Resort

호텔 & 레스토랑 - Booklovers’ Paradise the Library Hotel in New York




Booklovers’ Paradise 

the Library Hotel in New York





“그냥 책에 파묻혀 푹 쉬고 싶다!” 이 환상이 이뤄지는 곳이 있다. 

그것도 대도시의 한복판에서! 미국 뉴욕의 라이브러리 호텔the Library Hotel 이야기다. 

상업 · 금융 · 관광의 중심지 뉴욕에는 호텔이 엄청나게 많다. 

글로벌 스탠다드를 맞춘 고급스러운 호텔부터 소규모 디자인 호텔까지. 

호텔 수가 많은 만큼 경쟁력을 갖추지 못하면 외면당하는 건 시간문제다. 

무수히 많은 호텔 사이에서 라이브러리 호텔은 확실한 콘셉트를 통해 차별화에 성공했다. 


취재 김유영 기자 | 사진 제공 Library Hotel by Library Hotel Collection



Stay with Books 


Room Menu_ 듀이 십진 분류법에 따른 60개 객실 테마


라이브러리 호텔은 이름에서도 느껴지듯 책을 사랑하는 사람들을 위한 공간이다. 일단 애초에 호텔이라기보다는 비공개 사교 클럽 같은 분위기로 설계·디자인했다. 가장 큰 특징은 객실 10층을 듀이 십진 분류법 Dewey Decimal System(국제 도서 분류법)에 따라 각각 나눴다는 점이다. 쉽게 말해 3층은 사회 과학, 7층은 예술, 11층은 철학…. 이런 방식으로 분류한 것! 객실엔 해당 층 콘셉트에 맞는 책이 가득하다. 객실에서 이런저런 책을 읽다 부족하다면? 


호텔 곳곳에서 다른 책을 빌려볼 수도 있다. 라이브러리 호텔은 객실뿐 아니라 작은 부분까지도 하나의 콘셉트 아 래 확실히 계획했다. 2층에는 간단한 음료와 요리를 제공하는 라운 지 ‘Reading Room’이 있는데, 이곳에도 역시 책이 여기저기 꽂혀있다. 언제든 방문해 다과와 책을 즐길 수 있다. 호텔 꼭대기에는 루프 톱 ‘Writers Den’과 발코니 ‘Poetry Garden’이 있다. 방문객은 뉴욕이 내려다보이는 곳에서 책을 읽는 특별한 경험을 하게 된다.




Keep the Quality 



라이브러리 호텔은 그들의 콘텐츠를 철저히 관리한다. 책 권수가 많은 데서 그치지 않고 소장 도서를 계속 업데이트한다. 맨해튼의 유서 깊은 서점 ‘Strand Bookstore’와 협업하는데, 이들은 라이브러리 호텔의 명예 사서로서 호텔 내의 도서 관리를 돕는다. 또한 객실마다 전문가의 손길이 묻어있다. 예를 들어 7층 ‘Fashion Design’ 객실은 디자이너 베라 왕Vera Wang이 명예 큐레이터로 참여했고, 10층 ‘Love’ 객실은 저술가 루스 웨스테리머Dr. Ruth Westheimer가 큐레이팅했다. 전문가 큐레이팅을 통해 각 객실은 콘셉트에 맞는 책과 함께 고유의 매력을 가지게 됐다.




컨시어지 서비스 데스크


What they have 


all images_ Courtesy of the Library Hotel Collection

소비자의 취향이 다양해지고 여가에 관심이 늘면서 문화· 예술을 공유하는 호텔의 인기가 높아졌다. 국내에서도 부티크 호텔, 디자인 호텔 등이 증가하는 추세다. 하지만 확실한 콘셉트 없이 인테리어에만 신경 쓰는 것은 능사가 아니다. 인테리어나 디자인 트렌드는 시시각각 바뀌기 때문에 그것만 따라가다간 한계에 부딪힌다. 따라서 앞으로는 자신만의 콘텐츠로 중무장한 호텔이 더욱 주목 받을 것이다. 그런 호텔의 예가 궁금하다면, 뉴욕 라이브러리 호텔을 참고하는 것도 좋겠다.





라이브러리 호텔이 소속된 라이브러리 호텔 컬렉션Library Hotel Collection Monika Argueta 세일즈 디렉터와의 일문일답.


Q. 호텔 콘셉트가 독특하다. 어떻게 이런 콘셉트를 갖게 됐나? 

라이브러리 호텔은 뉴욕 공립 도서관에서 한 블록 떨어진 곳에 있다. 이쪽 길이 흔히 ‘도서관 길’로 불리는 데서 착안했다. 호텔 입지에서 떠올린 콘셉트다.


Q. 실제로 책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많이 묵는지 궁금하다.

 물론이다. 라이브러리 호텔은 사서, 작가, 블로거 등 책을 사랑하는 많은 사람에게 인기가 높다. 호텔 곳곳에서 독서하고 있는 고객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Q. 라이브러리 호텔과 같은 명확한 콘셉트 의 호텔이 경쟁력을 가진다고 생각하는가? 

독특한 콘셉트 덕에 우리는 뉴욕의 수많은 호텔 사이에서 돋보일 수 있었다. 포화 상 태인 시장에서 확실한 콘셉트는 강한 경쟁 력이다.


Q. 뉴욕엔 특별한 콘셉트를 가진 호텔이 많나? 

Hotel Giraffe, Casablanca Hotel, Hotel Elysée와 같이 개성 있는 호텔이 있긴 하지만, 아직은 뉴욕에서도 쉽게 찾을 수 있는 건 아니다.


Q. 라이브러리 호텔을 찾는 한국 고객 비 중은 어떠한가? 

안타깝게도 한국 고객 비중은 크지 않다.





협조         Monika Argueta (Director of Sales, Library Hotel by Library Hotel Collection)

참고문헌   Library Hotel Fact Sheet Jeff & Stephanie Sylva, THE LIBRARY HOTEL COLLECTION, New York Lifestyles Magazine, feb issue of 2017 Philip David Morton, NYC Travel: The Library Hotel, The HUFFINGTON POST US Edition, 09/23/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