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s & Cafe,Bar

다채로운 향신료가 가득한 인도의 음식문화

 

식문화에 종교적 영향 커

 

세계 4대 문명 중 하나인 인더스 문명의 발상지로 오랜 옛날부터 번성했던 인도는 세계에서 두 번째로 인구가 많은 나라다. 그만큼 인도에는 지역적 차이에서 오는 맛과 재료, 그리고 다른 전통, 음식 문화가 존재한다. 유목민들의 정착과 힌두교, 이슬람교 등의 종교적 영향으로 쇠고기, 돼지고기 대신 양고기나 닭고기를 주로 먹는다. 쌀과 밀이 생산돼 밥과 빵이 고루 발달했다. 특히 기후적인 영향으로 향신료가 발달해 마살라와 같은 다채로운 혼합 향신료들이 있다. 인도는 28개 주로 구성돼 있으며 모두 각기 다른 전통적인 요리를 가지고 있다.

 

 

인도의 빵

 

인도 북부 지역은 이슬람교가 오랫동안 지배해 왔고 그 영향이 음식에 고스란히 반영돼 있다. 돼지고기는 먹지 않으며, 닭고기와 염소는 많은 음식에 중요한 식재료다. 주식으로 밀가루를 반죽해 얇게 빚어 구운 인도 전통의 빵을 먹는다. 인도의 납작한 빵은 시원한 맛이 나는 요구르트와 주로 제공된다. 종종 이 요구르트는 다양한 야채, 과일 또는 향신료가 곁들여져지고 이를 라이타(Raita)라고 불린다. 북인도 음식의 가장 큰 특징은 중동과 유럽지역의 영향을 받았기 때문에 남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쌀 대신 빵을 주식으로 먹는다.

 

 

남인도의 대표 음식, 카레

 

남인도 음식은 힌두교의 영향을 받았으며, 육류의 섭취를 기피하는 채식주의자들이 많다. 그리고 우리가 알고 있는 매운 카레음식이 남인도의 대표적인 음식이다. 인도를 대표하는 향신료인 카레는 일종의 소스, 국의 역할을 한다. 남인도 음식은 일반적으로 매우며 튀긴 음식이 많고, 코코넛 밀크 또는 크림이 많이 사용된다.

 

남인도인들이 북인도인들을 차파티스(얇은 빵)라고 부르는 반면, 북인도인들은 남인도인들을 차왈(쌀을 먹는 사람들)이라고 부르는 우스갯소리 문화가 있다는 것도 널리 알려져 있다. 우리나라에서 카레는 인스턴트 음식으로 인식이 박혀있지만, 인도에서는 고유의 민족음식이다. 카레라는 단어는 아마도 검은 후추에서 유래했고 영국 식민지 개척자들에 의해 매운 요리의 총칭으로 사용됐다. 인도 카레는 국물이 있는 카레와 국물이 없는 카레로 나뉘며 마살라의 배합과 고기, 감자, 채소 등 재료에 따라 다양한 종류의 카레를 만들 수 있다. 주로 양고기나 닭고기 카레, 채소 카레를 즐겨 먹고, 밥에 조금씩 섞어 먹거나 난, 차파티 빵에 찍어 먹는다.

 

향신료를 많이 사용하며 손으로 음식을 먹는 인도

 

인도만큼 많은 향신료를 사용하는 나라는 세계에 거의 없다. 가장 흔한 인도 향신료는 칠리, 검은 후추, 사프란, 쿠민, 고수, 생강, 카다멈, 그리고 계피다. 거의 모든 음식에 향신료가 사용되고 장시간 가열해 향신료가 충분히 스며들어 맛을 내도록 하는 것이 특징이다.

 

인도에서는 스푼과 포크를 사용하기도 하지만 전통적으로 손으로 음식을 먹으며 바나나 잎 위에 음식을 올려놓는다. 인도 식당에는 세면대가 있어서 먹기 전과 후에 손을 씻을 수 있다. 식사를 마친 후 지저분한 손을 씻을 수 있도록 라임 한 조각이 담긴 작은 물 그릇이 놓이는 것은 흔한 일이다.

 

 

카레와 빵을 손쉽게 만드는 방법

 

인도의 대표음식 카레와 난, 차파티, 로티 같은 빵을 훌륭한 품질로 손쉽게 만드는 방법으로 무엇이 있을까? 마침 독일의 프리미엄 주방장비 제조회사 MKN은 콤팩트한 클래스의 주니어 오븐 스페이스 콤비를 선보였다. 스페이스 콤비는 적은 설치 공간만을 필요로 한다. MKN의 스튜어드 롱 유럽 판매 마케팅 담당 이사는 “스페이스 콤비는 새로운 기술적 특징뿐만 아니라 다용성과 효율성, 사용 편의성, 각종 솔루션 등 주방에 큰 장점을 가져다 줄 수 있는 혁신적인 제품”이라고 설명했다. 전력 소모량도 적기 때문에 오래된 주방에서도 사용 가능하며, 층을 쌓아 설치가 가능해서 공간을 절약할 수 있다. 새로 개발된 ‘가이드 쿠킹 콘셉트’는 모든 요리를 완벽하고 편하게 구현하며, ‘스페이스 클린’이라는 독보적인 자동 청소 프로그램도 내장됐다.

 

 

환기 시스템 없이 요리하는 매직 후드

 

제한 없이 어디서나 요리하는 스페이스 콤비는 내장된 매직후드 환기 시스템을 활용해 완전 자급자족이 가능하다. 환기 시스템 아래 설치돼야 한다는 제약도 없기 때문에 간단히 연결한 뒤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다. 매직후드는 작고 컴팩트할 뿐만 아니라 쾌적한 실내 기후를 보장한다. 매직후드에 내장된 자체 다단계 필터는 연기, 그리스 또는 불쾌한 냄새를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제거한다. 증기와 매연 또한 안정적으로 추출된다. 스페이스 콤비 오븐을 활용한다면 현지에서 탄두리를 사용해 만드는 각종 인도 전통 빵을 훌륭하게 만들어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혁신적인 할로힛 기술을 기반으로 설계된 미국 알토샴의 서랍식 온장고 솔루션은 음식을 오랫동안 따뜻하게 보관해주며 풍미를 그대로 살려주는데, 인도 카레를 조리하기에 제격인 제품이다. 덕분에 사용자는 비용과 시간, 노동력을 줄일 뿐만 아니라 비할 데 없이 훌륭한 음식 품질로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다.

 

 

전 세계적으로 음식의 글로벌화가 본격화되면서 인도 음식에 대한 인식도 달라진 지금, 우리의 식단에 가미해 보다 푸짐하고 다채로운 식단을 만들어 보는 것은 어떨까?


글 : 이남채
(주)토탈푸드서비스 대표
tofose@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