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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5

호텔앤레스토랑 - 긴급 점검! 호텔, 이대로는 안 된다 ③안전 편 ③안전 편_ 숙박시설에서 벌어지는 각종 사건 사고 호텔, 리조트, 펜션, 게스트하우스 등의 국내 숙박시설이 한국에 유입되는 외국인 관광객들의 수요에 맞춰 다양한 변화를 보이고 있다. 특히 이번 문재인 정부의 정책인 ‘여행이 있는 삶’이라는 공략을 실천하기 위해 관광숙박업이 발전하고 있는 가운데 숙박시설의 증가와 함께 각종 사건 사고들 또한 발생률이 높아졌다. 숙박시설에 방문하는 고객들의 부상, 생명을 위험하게 만드는 사고들이 생기기 시작하면서, 호텔 사건 사고의 유형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방법, 사후 손해배상책임과 관련한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호텔에서 사고가 일어났을 경우, 대처요령조차 제대로 준비되지 않는 호텔들의 개선이 필요하다는 의식이 높아지고 있다. 회전문으로 인한 사.. 더보기
호텔앤레스토랑 - 과학적인 청소방법 유난히도 추웠던 겨울이 지나고 이제 따스한 햇살과 꽃향기 가득한 완연한 봄이 왔다. 청결종사자의 구인도 어렵고 경쟁도 심해지는 요즘, 계절은 좋은 봄이지만 우리가 느끼고 있는 건 추운 겨울이 아닌가 생각해본다. 지난달 ‘이경훈의 호텔 인스펙션’에서는 객실청결관리에 대해 알아봤고, 이번 달에는 관련종사자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길 기대하면서 보다 과학적인 청소방법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최근 국내 숙박업계는 최저 시급의 인상과 함께 신규업체들이 급격히 늘어나면서 청결관련 종사자의 구인도 쉽지 않아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최근 들어 숙박업소 청결작업의 효율성이 그 어느 때 보다 강조되고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예전부터 청소라고 하면 약간의 훈련과정만 거치면 누구나 할 수 있는 단순하면서도 천시되는 3D업종.. 더보기
호텔앤레스토랑 - 개성 넘치는 홍콩의 Bar 홍콩은 화려한 야경만큼이나 ‘밤문화’도 발달돼 있다. 부동산 가격이 가장 높은 도시이기 때문에 한국처럼 크고 화려한 클럽을 찾아보기는 힘들지만 개성 있는 바들이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데 한 몫하고 있다. 그 중 최근에 센세이션을 일으킨 곳은 ‘오펠리아(Ophelia)’다. 기본 데커레이션 자체가 화려한 공작새 문양을 바탕으로 하고 있어서 독특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조명과 분위기 외에도 바 카운터 뒤에 모델 두 명이 누워서 다양한 포즈를 취하는 것을 시작으로 조금 더 늦은 시간이 되면 새장 콘셉트의 무대에서 춤을 추는 댄서들의 공연을 즐길 수 있다. 가면을 쓰거나 공작새 날개 문양의 부채를 들고 다양한 춤사위를 선보이는데, 그 어디에서도 보지 못했던 독특한 경험이다. 또 다른 곳 ‘아이런 페어리스(Iron.. 더보기
호텔앤레스토랑 - 특급호텔의 ‘억’소리 나는 고품격 인테리어, 수천만 원대를 호가하는 명품 호텔 가구 새로 분양한 오피스텔이나 아파트 광고를 보면 꼭 나오는 문구가 있다. ‘내 집을 호텔같이’, ‘럭셔리하고 스타일링 돋보이는 호텔급 인테리어’ 등등. 많은 이들이 호텔 내의 인테리어와 디자인을 선호하며 고급스럽고 우아한 분위기를 꿈꾼다. 그만큼 호텔 인테리어는 공간 디자인을 선도하는 척도가 됐다. 또한 호텔에 들어서는 고객이 느끼는 첫인상은 호텔의 인테리어, 디자인이 좌우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러한 호텔의 첫인상을 영원히 잊지 못할 기억으로 남기기 위해 특급호텔에서는 수천만 원의 값어치를 지닌 호텔 가구와 디자인으로 채워 넣었다. 호텔의 품격을 상징하는 거장들의 호텔 디자인과 건축물과 함께 조화를 이루는 명품 호텔 가구들은 어떤 가치를 지니고 있을지 주목해보자. 호텔의 아이덴티티를 담아낸 럭셔리 가.. 더보기
호텔앤레스토랑 - 나에게 호텔이란? 지난 27년간 호텔앤레스토랑이 인터뷰한 인물은 몇 명이나 될까? 언젠가 날 잡아 한번 다 세어보는 날이 올까 싶지만, 평균적으로 매달 정식 인터뷰로 등장한 이가 25~30여 명에 이르니... 27년 간 1만 명이 넘는다는 계산이 나온다. 물론 인터뷰 만이다. 미니인터뷰, 취재원, 인용자 등등을 따지면 지난 27년동안 호텔앤레스토랑에는 수많은 호텔리어, 호스피탤리터들이 참여하며 이름을 빛냈다. 특히 호텔분야 오피니언 리더들의 발자취를 어떻게 하면 더 의미있게 남길 수 있을까 고민하던 차, 그들이 생각하는 호텔이란 무엇일까? 친필 사인을 받기로 했다. 때론 ‘나에게 호텔이란’이라는 질문이 식상해 다른 질문에 답변 해주신 분도 있고 친필을 쑥쓰러워 하시는 분들도 있었지만 짧은 답변에서 호텔에 대한 애정을 가득.. 더보기
호텔앤레스토랑 - 쉐라톤 서울 팔래스 강남 호텔 정통 중식당, 서궁 쉐라톤 서울 팔래스 강남 호텔 2층에 위치한 서궁은 북경, 사천, 광둥 요리 등 중국 본토의 중후하고 화려한 맛을 한국인의 입맛에 맞춘 정통 중식당이다. 서궁은 1982년 호텔 오픈과 함께 시작해 호텔의 시그니처 레스토랑으로 자리 매김했으며 호텔이 2016년 쉐라톤 브랜드로 다시 태어나면서 한 층 젊어진 모습으로 돌아왔다. 특히 가정의 달 5월을 맞아 보양식 프로모션을 준비하면서 서궁이 추구하고 있는 ‘건강한 중식’을 시그니처 메뉴에 담았다. 쉐라톤 서울 팔래스 강남 호텔 쉐라톤 서울 팔래스 강남 호텔은 1982년에 로컬 브랜드인 더 팔래스 호텔 서울로 시작해 2016년 7월 쉐라톤 호텔로 리브랜딩하면서 강남권에 선보인 첫 번째 쉐라톤 호텔이다. 호텔의 오랜 전통과 더불어 두터운 고객층을 보유하고 서초구.. 더보기
호텔앤레스토랑 - 2018 푸드 트렌드 및 호텔 조식의 변화 4차 산업혁명에 따른 기술 발전과 맞물려 전 세계적으로 라이프스타일 트렌드도 빠르게 변화돼 왔다. 특히 2017년은 스타 셰프들의 활동, 그리고 ‘먹방’ 및 요리 방송 프로그램, 인스타그램의 #먹스타그램 등이 인기를 얻으며 본격적으로 ‘食’문화의 시대를 맞이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러한 트렌드의 변화에 발맞춰 식문화가 소비자들의 생활 깊숙이 자리 잡은 2018년에는 호텔들은 F&B 운영에 있어서 변화하는 트렌드에 부응하고 이보다 앞서 나가고자 노력하는 것이 필요한 시기이다. 이에 필자는 영국 최고의 푸드 서비스 업체인 ‘Unilever Food Solutions’와 ‘Winnow’에서 제시한 2018년 푸드 트렌드 중 호텔 F&B 업계 발전에 필요한 8가지 푸드 트렌드를 선정해 소개하고자 한다. 또한.. 더보기
호텔앤레스토랑 - “도전하는 자에게 기회가 온다”_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임호택 셰프 그 남자. 한 호텔, 동일 업장에서 16년 외길 인생을 살아온 사람이다. 수십 년 동안 깊이를 알 수 없을 정도로 퍼 올린 우물에서는 한 여름 더위도, 극심한 가뭄에도 거뜬한 맑고 시원한 생수가 솟았다. 셰프로서 살아 온 인생에 즐거움과 성취감이 더 많지만 마음 한 편에 쌓아 둔 섭섭함도, 고뇌도, 한숨도 비가 돼 내렸다. 말단으로 입사해 명성 높은 프렌치 레스토랑 테이블 34에서 최초의 한국인인 헤드 셰프라는 타이틀을 얻기까지 그의 열정은 멈추지 않았다. 수첩과 펜, 카메라를 손에 쥐고 온 주방을 누비고 다니던 초심의 순수함을 그대로 지닌 이달의 셰프, 임호택 셰프다. 올 해 1월, 테이블 34 최초의 한국인 주방장이 되셨네요. 축하드립니다. 테이블 34는 프렌치 레스토랑으로 국내에서 손꼽히는 곳인 만.. 더보기
호텔앤레스토랑 - 가장 핫한 크루즈 트레인 TRAIN SUITE 시키시마 일본에서 꿈의 크루즈 트레인이라고 불리는 관광 열차는 JR 히가시닛폰이 운영하는 ‘TRAIN SUITE 시키시마’ 외에도 2013년부터 운행되고 있는 본지에도 소개한 바 있는 JR 큐슈의 ‘나나츠보시 in 규슈(2015년 10월 게재)’와 JR 니시닛폰의 ‘TWILIGHT EXPRESS 미즈카제’를 꼽을 수 있다. 이들 크루즈 트레인을 자동차에 비유한다면 나나츠보시와 미즈카제의 경우 중후한 매력이 있는 앤틱 자동차가 떠오르고, 시키지마는 날렵하고 경쾌한 스포츠카의 이미지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가장 최근에 개발된 가장 핫한 크루즈 트레인을 소개한다. 전용라운지와 플랫폼 여행의 출발지인 도쿄(東京)의 우에노(上野)역에는TRAIN SUITE 시키시마(Train Suite, 四季島) 승객 전용 라운지인 ‘.. 더보기
호텔앤레스토랑 - 한국 미식투어의 한 획을 긋다, 서울 가스트로 투어 강태안 대표 맛있는 음식은 누구나 좋아하지만 ‘맛’에 대한 기준은 어디에 있는 것일까? 서울 가스트로 투어 강태안 대표는 맛있는 음식에 대한 개개인마다의 견해가 있어야 한다고 이야기 한다. 그래야 ‘진짜’ 맛집을 선별할 수 있고, 그렇게 돼야 진정한 한국의 미식문화가 이뤄진다는 것이다. 그러려면 부단한 노력을 통해 본인의 입맛을 찾는 과정이 필요하다. 맛에 대한 이러한 철학을 가지고 있는 미식가 강 대표는 그가 가지고 있는 경험을 살려 한국의 식문화를 국내외 여러 관광객들에게 전달한다. 스타트업으로서도 긍정적인 에너지가 가득한 강태안 대표. 그를 만나 서울 가스트로 투어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Start Your Dream Up “다양하게 경험하는 것을 좋아해요. 아주 특별한 기술을 가진 것은 아니지만 인문학을 .. 더보기